스테인리스 스틸 Stainless Steel 이란?
페이지 정보
본문
스테인레스 스틸 역사
스테인리스 스틸은 20세기 초에 탄생한 합금으로, 주로 철, 크롬, 니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913년 영국의 금속공학자 헨리 니컬스가 처음으로 크롬을 포함한 철 합금을 개발하면서 스테인리스 스틸의 기초가 마련되었습니다.
이후 1920년대에 이르러 미국의 금속공학자인 도널드 메슬리(Donald M. E. Messler)가 스테인리스 스틸의 상업적 생산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의 정의
스테인리스(Stain+less)란 「녹이+없다」는 합성어로 녹슬지 않는 철을 의미한다.
스테인리스스틸은 일반 탄소강대비 우수한 내식성을 지니고 있어서 다양한 용도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은 약 10.5wt%이상의 Cr(크롬) 성분을 표함한 특수강으로
표면이 미려하고 내식성이 우수하여, 도장, 도색 등의 표면처리를 하지 않고도 다양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는 철강 재료이다.
대표적으로 13Cr강, 18Cr강, 18Cr - 8Ni강이 있으며, 주성분인 Cr이 강(鋼)표면에 매우 얇은 Cr₂O₃층(20~30Å)을 형성하여
금속기지내로 침입하는 산소를 차단시키는 부동태피막(Passivity Layer)의 역할을 함으로써 녹이 잘 슬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스텐은 녹이쓸지 않을까요?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은 일반적으로 녹이 잘 슬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녹이 슬지 않는 것은 아니며, 특정 조건에서는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염분이나 산성 환경에 노출되면 스테인리스 스틸도 부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텐 제품을 사용하실 때는 적절한 관리와 청소가 중요합니다.
사용 후에는 물기를 잘 닦아주고, 정기적으로 청소해 주시면 녹이 슬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